사업전략 / / 2022. 9. 22. 15:59

사업 아이디어 실행을 위한 계획서 후반부 공개

이전 글에서 예비창업자 정부지원 관련 사업 계획서의 전반부를 공개했습니다. 이어서 후반부 내용을 공개하고 각 부분의 문제점과 멘토링을 통해 얻은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업 핵심 기술과 차별화

핵심기술은 월급 200만 원에 100만 원을 소비하며 1년 6개월 만에 1가지 종목 집중 투자로 투자수익률 500%를 기록, 20대에 1억을 모았던 대표자의 투자 경험입니다. 치열한 재테크 유튜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우리의 전략은 펜데믹 이슈에 발맞춰 '신규 투자자'들이 늘어났다는 것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입문자들은 투자의 방법보다 투자 자체를 두려워한다는 내적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투자 입문자 마인드'라는 자세한 주제를 설정함으로써 타깃을 세부 화한다면 강력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투자에 임하며 라이프 스타일이 활력 있게 변하는 과정을 보여줄 것입니다. 이를 통해 '돈'을 다루는 채널의 부정적 이미지를 탈피하고 고객들이 가지는 철학적 방면의 문제도 해결해보고자 합니다. 전문성과 정보의 퀄리티 차별화를 위해 블로그에 게시하는 칼럼 내용을 요약하여 촬영 대본으로도 사용할 것입니다. 또한 설명은 최대한 쉬운 방향으로 진행하고 정확한 전달을 위해 선명한 발음에도 노력을 기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청각 자료를 직관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시청자의 집중도는 최소화하고 이해도는 높이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사업 아이디어 현실화 방안

창업 초기에는 블로그와 유튜브의 구글 광고 수입을 위주로 운영합니다. 위의 차별화 전략을 적용하여 블로그로 전문성을 키우고 유튜브로 충분한 트래픽과 고객들의 신뢰를 쌓을 것입니다. 이후 자기계발 상담 사이트를 개설하여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최종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상담 사이트와 콘텐츠에는 고객의 구매 전환율(반응도)을 높이기 위해 스토리 마케팅 기업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스토리를 적용함으로써 고객의 생존과 번창에 도움이 되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이해하는 데 쓰는 에너지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저희가 스토리의 주인공으로 여기는 고객은 2030 세대의 경제적 미래가 막막한 직장인입니다. 그들에게 콘텐츠를 통해 재테크 지식(외적 문제), 도전할 수 있는 열린 마인드(내적 문제), 돈을 버는 행위가 행복할 수 있음을(철학적 문제) 보여주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직장인의 막막함을 저의 과거에 빗대어 공감하고 주식투자의 성과를 통해 정체성을 바꿀 수 있었던 경험을 살릴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신뢰와 전문성을 가진 가이드라는 인식을 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저희의 콘텐츠는 왕초보자에게 적합하며 절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웹사이트 상단에 기재할 것입니다. 우리의 콘텐츠를 소비하지 않았을 때는 안정적인 삶, 고정수익을 만든 후에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해야겠다는 인생의 차선책만 실행하다가 정년이 임박할 수 있음을 일깨우고자 합니다. 자녀가 생겨 지출이 수입을 초과했을 땐 다시는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할 수 없다는 두려움을 상기시킵니다. 그것을 피하기 위해 우리의 콘텐츠를 소비한다면 경제적 자유에 가까워질 뿐만 아니라 본인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변신하도록 마케팅 플랜을 설계할 것입니다. 콘텐츠와 상담을 통해 단순히 서비스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삶을 바꾸는데 더 큰 가치를 둡니다. 애플은 제품만 판매하지 않습니다. 구매자들에게 천재성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판매합니다. 이것과 유사하게 '매일 하루가 똑같은 직장인에서 내일이 기대되는 투자자가 되어보세요'라는 단순한 표어를 사용하고자 합니다.

대표자 및 팀원 보유역량

월급 200만원에 100만 원을 소비하며 1년 6개월 만에 집중투자로 투자수익률 500%를 기록, 20대에 1억을 모았던 투자 경험이 가장 큰 무기입니다. 나이스 신용정보에서 3년간 근무하며 기업의 재무제표를 하루 종일 봤습니다. 그 경험에서 투자와 사업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세무회계 학과 졸업생(전산세무 2급 보유)으로 개인사업자의 기본적인 세무 업무에 빠른 이해가 가능합니다.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하여 빠른 발전을 꾀할 줄 압니다. 현재 블로그에 기재하는 투자 마인드 및 지금 까지 실행한 투자 아이디어는 모두 책을 읽고 익힌 지식을 정제하는 과정을 통해 만들었습니다. 팀원은 행사 에이전시에서 8년간 근무하며 영상편집 및 엔터테이너적 측면에서의 역량을 키웠습니다. 방송영상학과를 졸업하여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도 가지고 있습니다. 팀원은 유튜브 영상편집 및 마케팅 제안을 맡을 것입니다.

진행 상황 및 지원사업을 통한 최종 목표

현재까지는 블로그 글 50개 총 방문수 1,500회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그로 인한 광고 수익은 한화기준 3만 원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친구에게 투자와 사업을 제안하고 우리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유튜브 영상 3개를 게시했습니다. 현실적으로 지금 수준에서는 블로그와 유튜브로 고객에게 신뢰와 전문성을 충분히 보여주지 못하는 단계입니다. 때문에 상담 사이트를 개설하더라도 구매로 전환되기는 어렵다고 판단합니다. 지원사업을 통해 멘토들의 조언을 흡수하고 의미 있는 시행착오를 거쳐 마케팅 부분 능력을 집중적으로 향상하고자 합니다. 콘텐츠의 퀄리티도 높여 구독자를 늘리는 것이 우선 목표입니다. 연말에 프로젝트가 끝날 때는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월 50만 원, 유튜브 구독자 1만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끝으로는 자기 계발 상담 사이트에서 실제 상담을 1건 이상 발생시키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저희의 사업을 통해 제 친구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 경제적 불안감을 가지는 모든 청년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첫걸음을 내딛으려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