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전략 / / 2022. 9. 22. 14:42

합격 사업 계획서 예시

저는 직장생활 중 조기 은퇴를 위해 재테크 책과 강연을 끊임없이 들었습니다. 그 결과 퇴사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제 주변 또래 2030 세대들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한 재테크 지식 상담 및 전자책 발간을 목표로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고 7월에 정부지원사업 서류전형 합격을 이루었습니다.

사업 계획서
사업 계획서

합격 사업 계획서의 문제

사업 계획서가 지원사업 서류전형에 통과되자 저는 너무 나도 기뻤습니다. 공간과 자금, 창업교육을 무료로 지원받을 생각을 하니 이때까지 투자과정에서 납부한 양도소득세를 돌려받을 수 있다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발표평가에는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서류에 통과한 저는 주제넘게 사업자등록증에 대표자 부분에 제 이름을 넣기는 꿈을 꾸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발표평가에서 보기 좋게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바로 다음날 저의 사업계획 전면에 대해 컨설팅을 받았습니다. 저의 사업계획서를 먼저 공개하고 컨설팅을 통해 어떤 부분을 문제로 지적받았는지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점 인식 및 개발 동기

평범한 중견기업 3년 차인 저는 월급은 200만원 서울의 집값은 10억을 우습게 넘기는 현 상황에서 미래에 대한 경제적 불안감을 느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자격증 취득이나 더 좋은 직장으로의 이직이 아닌 사업과 투자, 부자 마인드를 배우는 방향으로 남들과는 다른 노력을 했습니다. 노력이 성과를 보일 때쯤 주변에는 저의 행보에 공감해주는 사람들이 거의 없었습니다. 외로움을 느낀 저는 과거의 저처럼 직장생활을 하고 있지만 미래에 대한 막연함을 느끼고 있는 친구를 설득했습니다. 저의 투자 성과 (20대에 주식투자로 1억 모으기)를 보여주고 함께 같은 방향의 노력을 해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친구가 저의 생각에 깊게 공감해준 덕분에 친구의 삶의 태도를 바꾸고 활력을 찾는 모습까지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의외로 투자와 도전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이 부분에서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투자의 방법을 알려주는 것보다 투자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인드 세팅이 더 중요할 수 있겠다.' 이를 통해 왕초보 관련 마인드 세팅 관련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창업 아이디어(사업 아이템 소개)

투자에 거부감을 느끼는 29살 투자수익률 0%인 직장인 친구를 투자에 입문시키는 것. 더해서 수익까지 발생시켜 경제적 고민을 해결하는 유튜브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구체적 아이템입니다. 대중이 투자와 사업에 도전하지 못하는 것은 난이도가 어려운 이유도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는 위험하다는 고정관념과 많은 돈을 번다는 것 자체에 부정적 인식을 거지고 있는 것이 더 큰 진입장벽입니다. 우리 같은 제로베이스의 청년들이 간단한 방법과 건전한 마인드로 투자에 접근하고 성과를 이루는 과정을 담으려고 합니다. 추가로 라이프 스타일이 즐거워지는 과정까지 보여주고자 합니다. 과정이 진솔하게 담긴 스토리를 만든다면 돈을 버는 과정이 꼭 불행하거나 위험한 것이 아닌 행복과 귀결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해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투자 기록 블로그에 주기적으로 칼럼을 게시하여 구독자들에게 전문성을 어필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수의 구독자와 신뢰도를 얻었다고 판단될 때,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상담 사이트를 개설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창업 아이디어(아이템) 목표시장 분석(시장&고객)

우리의 아이템은 2030 직장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재테크 유튜브 채널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와이즈 앱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의 앱 사용 시간 순위 중 유튜브는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유행한 코로나 펜데믹,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온라인 영상 콘텐츠 소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중 특히 MZ세대 (19~35세)는 온라인 수업과 재택근무의 영향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유튜브 사용 시간이 더욱 증가했습니다. MZ 세대 트렌드로는 코로나 경기침체를 이슈로 회사에 대한 고용 불안감이 증폭되면서 '투자'라는 키워드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또한 동학 개미 운동 이슈로 인해 기존 투자자들보다 신규 투자자들의 수요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동향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재테크 채널에 대한 수요는 엄청나게 큰 시장이라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2021년 '재테크' 키워드의 호응성은 0.02%(조회수 대비 조하요 비율)로 수요도, 경쟁률 모두 높은 것으로 파악됩니다. 미래에는 부동산 투자, 운동 책 읽기 등 자기 계발에 관련된 모든 분야로 뻗어나가 타겟층을 넓힘으로써 경쟁력에 우위를 점할 계획입니다. 사업계획서의 뒷부분인 핵심 기술과 차별화, 구체적 사업화 방안, 지원사업 참여 목표에 대한 내용은 분량 관계상 다음 글에 이어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