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전략 / / 2022. 9. 27. 16:34

인스타그램으로도 돈버는 사업아이템

우리는 사진으로 근황과 최근 이슈, 정보 등을 나눌 수 있는 인스타그램이라는 어플을 자주 사용합니다. 보통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나 좋은 곳에 놀러 갔을 때 주변에 소식을 전하는 사진을 많이 공유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오락 성격이 강한 어플로도 돈 버는 방법을 알려주는 강연이 있어 다녀왔습니다.

육아맘에서 억대 매출 인스타그램 마케터가 되다.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강연자는 육아에 집중하기 위해 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행복한 육아 생활이 아니라 산후 우울증에 시달리고 경력은 단절되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 처하게 된 에피소드 중 하나를 소개했습니다. 어느 날 남편과 장아찌를 하려고 동네 마트에 쇼핑을 하러 갔습니다. 만 원짜리 간장이었는데 맛도 좋다는 평이 있었고 사은품으로 유리 글라스도 붙어있어서 합리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그 간장을 본 남편이 엄청나게 반대했습니다. 옆에 7천 원짜리 간장이 있는데 왜 굳이 3천 원을 더 주고 사냐는 것이었습니다. 강연자는 주변 사람들이 다 쳐다보는 상황에서도 그 간장을 사기위해 영업사원처럼 남편에게 만 원짜리 간장의 장점을 어필했습니다. 그날 3천 원 때문에 자존심이 너무 상한 그녀는 남편이 아니라 나 자신이 돈을 벌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이후 남편도 몸이 악화되어 육아휴직을 하게 됩니다. 가족 모두가 백수가 되자 경제적으로 불안해진 그녀는 동네 빵집 아르바이트라도 하겠다고 남편을 설득했습니다. 그런데 아르바이트를 하러 가면 육아는 누가 하냐면서 또 반대를 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강연자는 일을 해도 집에서 할 수 있는 것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본래 요리에 관심이 많아 음식 사업을 하고 싶었지만 식당은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습니다. 가진 것을 체크해보니 시간과 노동력, 핸드폰밖에 없었습니다. 평소 핸드폰으로 육아정보 카페 활동을 했었는데 그곳에서 인스타그램으로 활동하는 사람들을 보고 자신도 인스타그램을 해야겠다고 결정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키우는 기본 기술

통계청의 발표에 의하면, 2021년 온라인 거래는 193조가 발생했고 그중 모바일 시장이 138조로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핸드폰을 엄청나게 많이 쓴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인스타그램이라는 핸드폰 어플 기반은 매우 경쟁력이 강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기회가 많은 인스타그램에서 어떻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까요? 강연자는 연예인 BTS를 예로 들어 팬덤 문화를 설명했습니다. BTS는 무명시절부터 유튜브에 자신들의 성장과정, 연습 내용 등을 계속해서 노출시켰습니다. 그리고 팬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매번 팬들에게 고맙다고 표현하는 것을 잊지 않았습니다. 그에 응답해 팬들은 그들의 성장에 본인을 대입해서 보게 되었고 BTS의 영업을 대신해주는 추종자로 변신했습니다. 강연자의 인스타그램 매출의 80%는 팔로워 중 20% 규모의 단골 고객들이 차지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절대적인 팔로워 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충성도가 높은 팬들로 팬덤을 구성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라는 것입니다. 강연자는 팔로워가 8천 명이었을 때도 책을 냈는데 그때 이미 억대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 글의 마케팅 방법에서 사회적 증거를 모으라는 것이 적용된 사례라고 봅니다. 자신의 물건은 자신이 파는 것이 아니라 팬들이 팔아주는 것입니다. 팬덤 형성으로 후기와 입소문, 신뢰 3가지를 모두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스타그램 용어로는 반응 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게시글을 보고 좋아요를 누르거나 체류시간이 길거나 하는 반응이 얼마나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표현하는 수치입니다. 간혹 돈을 써서 나를 모르는 외국인들이 계정을 팔로우해주는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는 팬덤 형성과 반응도와 무관한 사람들만 모으는 일이라 소용없는 행위라는 말을 덧붙였습니다.

인스타그램으로 돈 버는 공동구매 과정

인스타그램 공동구매
인스타그램 공동 구매 과정

인스타그램 공동 구매는 위와 같은 과정으로 고객, 인플루언서, 제조사 3군데 모두 이득을 보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고객은 인플루언서의 높은 신뢰와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좋습니다. 인플루언서는 자신이 사용해보고 정말로 좋았던 제품을 자신의 팬들에게 소개하고 제조사에게 마케팅 수수료까지 받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제조사는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이용해 시장조사를 수월하게 하고 제품의 판매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역할을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유명 연예인인 전지현이 맥심 커피를 광고하는 것은 고급화의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이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이미지를 어필하고 싶다면 그런 이미지를 가진 알뜰한 소비 지식을 자주 게시하는 인플루언서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