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전략 / / 2022. 9. 23. 18:06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시장분석방법(SWOT)

사업 계획서 멘토링 프로그램 중 시장분석과 마케팅 전략의 방법으로 SWOT분석을 추천받았습니다. SWOT는 무엇이고 어떻게 저의 사업계획에 적용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WOT
SWOT 분석

SWOT 분석이란

기업의 강점과 약점 , 외부요인의 기회와 위협이라는 4가지 부분을 찾아내고 그것들을 조합해 기업에 유리한 전략을 구상하는 분석방법입니다. 개인이 진로를 설정하거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도 비슷한 방법을 쓰곤합니다. 저는 저만의 장점을 나열해 놓고 그것들을 어떻게 조합해서 최상의 효과를 낼 것인지 생각하면서 사업아이템을 찾아냈습니다. 예를 들자면 저는 학창시절부터 논술전형에 관심이 많아 글을 써본 경험이 많았습니다. 또한 조별발표 때도 자료조사 보다는 발표를 도맡아 했으며 학창시절 회장이나 임원 활동을 적극적으로 할정도로 남들앞에 설 때 거리낌이 없었습니다. 거기에 더해 꽤나 의미있는 투자성과를 이뤄낸 경험도 있습니다. 이러한 저의 장점을 조합해 투자관련 블로그와 유튜브를 저의 초기 사업아이템으로 정했습니다. 이것을 개인이 아니라 기업의 입장으로 바꿔서 적용해도 좋은 경영전략을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SWOT 분석의 요소 4가지는 다시 2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강점과 약점은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요인 다시말해 내부적 요소입니다. 기회와 위협은 기업이 통제할 수 없는 외부적 요인입니다. 예를 들자면 저의 기업에서 글쓰기 능력이라는 것은 제가 책을 읽는데 시간을 투자해서 얼마든지 약점에서 강점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제정세에 의한 환율의 변동은 제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구글 에드센스 수익을 달러로 지급받는데 똑같은 클릭수를 기록하더라도 현재 환율이 높기때문에 저에게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환율이 내려간다면 정보를 수출한다는 입장으로 생각했을 때 더 적은 돈을 벌 수 밖에 없어 위협이 될것입니다. 광고 1번 클릭에 1달러라고 가정했을 땐 현재기준 1,400원을 벌지만 만약 경기침체가 회복되어 환율이 1,200원으로 조정된다면 저는 현재보다 200원의 손해를 볼 것입니다.

사업화 방안에서의 활용

위와 같이 기업의 내부와 외부라는 측면에서 2가지로 나눈 특성은 다시 서로 조합해서 사업화 방안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2곱하기 2로 4가지 방법이 만들어집니다. 강점을 통해 기회를 잡거나 위협을 없애는 방법, 약점을 보완해 기회를 잡거나 위협을 없애는 방법으로 나뉩니다. 저의 사업아이템은 강점으로 기회를 잡는 전략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글쓰기와 투자지식이라는 강점을 가진 저는 요즘 사회트렌드도 파악해야만 했습니다. 저의 수준에서 종이책을 출간한다 하더라도 인지도의 부족으로 투자금조차 회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자본이 필요하지 않은 전자책을 어떻게든 만들어 낸다하더라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채널이나 플랫폼을 소유하고 있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코로나펜데믹이라는 사회 이슈덕분에 유동성자금이 풀려 좋은 투자성공 사례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더해 유튜브와 블로그같은 온라인 콘텐츠의 수요도 늘었습니다. 저의 강점을 이용하여 사회의 이슈가 보여주는 기회를 잡을 수 있는 플랫폼 사업을 물흐르듯이 구상해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고를 유연하게 한다면 제가 생각한 사업화 방안은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잡은 전략일수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판매할 수 있는 채널이 없다는 단점을 보완하기위해 플랫폼 사업을 먼저 시작한 것입니다. 또한 자본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종이책이 아닌 전자책을 선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약점을 보완하고 나면 저는 전문지식을 증명할 수 있는 책을쓴 저자라는 강점이 생깁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마케팅을 시도할 수 있는 플랫폼 소유자가 되기도 합니다. 최종적으로 진정 약점이 강점으로 변했을 때 저는 다시 강점을 활용해서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전략을 구상했습니다. 펜데믹이슈가 풀리고 투자에 관심이 증폭돼 신규투자자가 많아졌다는 시장상황을 노려 '왕초보 대상 오프라인 투자 컨설팅'이라는 상품을 판매하고자 합니다.

아이템 차별화및 핵심기술 부분에서 활용법

SWOT 분석을 위해 나열한 것 중 강점과 기회 부분을 활용한다면 손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위 내용 처럼 약점을 보완한다면 더 강한 핵심기술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차별화라는 것은 기준을 상대성에 두면 됩니다. 플랫폼 사업으로 약점을 보완한 저는 단순하게 그냥 글을 잘쓰는 사람보다 더 큰 가치를 지닌 사람이 됩니다. 구독자가 1만명인 유튜버, 주식 초보자의 투자수익을 높여준 블로거'와 같이 다른이들이 가지지 못한 경력으로 차별성을 갖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플랫폼들을 통해 전자책 판매도 성공적으로 이루어낸다면 '월매출 1억 사업가의 돈버는 컨설팅'과 같은 새로운 차별화 전략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의 저의 실력은 객관적으로 봤을 때 시장의 평범한 수준의 콘텐츠 제작자들에 비해 뛰어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제 자신은 본인이 차별화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책의 힘을 믿고 꾸준히 실행한다는 점입니다. 현재 블로그에 글을 쓰는 행위도 책을 읽은 지식을 글쓰기를 통해 실행으로 옮기고 있는 것입니다. 하루 무조건 두시간 읽고 쓰는 습관이라는 것을 투자자나 심사자 입장에서는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실질적으로 눈에보이는 성과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청의 역행자를 읽어보신다면 읽고 쓰는 것의 힘이 얼마나 큰지 깨달으실 수 있을겁니다. 사실 사업계획을 발표 할 때도 책을 많이 읽는 다는 점을 어필 했지만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세상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그것에 맞출 수 있는 것도 경쟁력 있는 능력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음 정부사업에 지원할 때는 좀 더 발전된 저의 플랫폼을 근거로하여 차별성을 입증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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