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전략 / / 2022. 8. 17. 12:17

청년 창업계획

안녕하세요 저는 펜데믹 이후 투자수익이 월급을 초과하면서 근로소득에 대한 가치를 매우 의심하게 된 사람입니다. 실제로 2개월 전에 퇴사를 하고 현재는 저만의 소득을 창출하기 위해 치열하게 창업을 준비하는 중입니다. 그 과정을 기록해 독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해보고자 합니다.

창업계획창업계획
창업계획

취업 vs 창업

2년 전 부터 시작된 코로나 펜데믹과 최근 인플레이션 이슈로 국민들의 경제인식 수준이 많이 각성되었습니다. 그 영향으로 MZ, 2030 세대들은 욜로족(내일보다 현재를 즐기자)을 넘어서 파이어족(어린 나이에 큰 규모의 부를 이루어 경제적 자유를 얻고 은퇴하려는 사람들)에 속하고 싶은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그 해답으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창업'입니다. 창업의 장점으로는 우선 수익의 상한선이 없다는 점입니다. 저는 투자수익이 월급을 초과한 덕분에 퇴사를 계획했지만 최근 인플레이션 하락장을 겪으면서 계획의 실효성을 계속 보완해야 했습니다. 그러던 중 정말 단순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기투자자 스타일인 저는 시장이 하락하면 더 많은 수의 주식을 매수하곤 했습니다. 최근 물가는 오르고 시장은 하락했기에 더 많은 자본을 투입해야 하는 것이 옳은 행동이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었습니다. 저의 월급은 그대로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심했습니다. 수익의 상한선이 없는 내 소유의 수익모델을 만들자. 그리고 그곳에서 나오는 월급 초과의 소득을 또다시 투자 자본으로 투입하자. 그렇게 구체적 창업계획을 만들지도 못했지만 저의 확신만으로 퇴사를 실행하고 창업 준비생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2개월간 저의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하다 보니 창업의 더 큰 장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일을 함에 있어 통제권을 직장 상사가 아닌 나 자신에게 부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돈으로부터의 자유도 중요하지만 나의 삶에 대한 선택권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독립된 사람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삶의 행복으로 귀결되기 마련입니다. 미리 벌어둔 투자 수익금이 있었던 덕도 있지만 저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기회비용을 생각하면서 저의 생활을 온전히 컨트롤하니 행복도가 훨씬 높았습니다. 물론 책임에는 고통이 뒤 따릅니다. 하지만 그것이 두려워서 다시 나의 삶의 통제권을 회사에게 넘기는 근로소득자로 돌아가는 것은 패배라고 생각합니다.

창업계획

창업이 기업에 귀속되는 것에 비해 위와 같은 장점이 있더라도 짊어져야 할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선뜻 도전하기 어렵습니다. 창업이 좋은 점만 있다면 모든 직장인들은 바보일 것입니다. 일단 아이디어가 있어야 하고 그것을 실현시킬 기술, 사람, 자본을 철저하게 준비해야 그나마 성공적인 사업을 구축해나갈 가능성이 생깁니다. 특히나 청년들은 자본도 부족하기 때문에 본인이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가 더욱 어려운 조건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악조건을 해소할 방법은 철저한 창업계획으로 자본 외의 다른 요소에서 경쟁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 계획을 아무리 공들여 설계하더라도 삶을 제대로 바꾸기엔 역부족입니다. 초등학생 여름방학 시절 계획표를 제대로 이뤄본 경험이 있으신지요? 어떤 분야건 실력을 높이는데 가장 최고의 방법은 실행과 경험입니다. 아무리 계획하더라도 직접 실행하지 않으면 의지가 불타오르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필드로 나가서 실전에 계획을 적용하더라도 예상처럼 움직여주지 않는 현실을 마주하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양질의 경험을 쌓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텐데 어떻게 젊은 나이에도 큰 성공을 이루는 사람이 나타날 수 있을까요?

해답은 책에 있다.

'책은 그 시대의 가장 훌륭한 사람과 대화하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학창 시절 시험성적을 올리기 위해 강의를 듣고 책을 봤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풀리지 않으면 선생님이나 강사라는 '사람'을 찾아가서 해결책을 마련하고 다시 도전하길 반복합니다. 그런데 정작 시험성적이 아니라 자신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책을 꺼내드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결국 우리 삶도 똑같습니다. 직장생활에서 학창시절 쌓았던 시험 위주의 지식은 별로 쓸모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람과 책을 이용하는 경험은 아주 가치 있는 것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과 시간으로부터 독립하길 원하지만 문제에 직면했다면 그 주제에 알맞은 책을 읽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저의 자본소득이 근로소득을 추월할 때도 가장 큰 도움이 된 것이 책과 유튜브 강의였습니다. 살아온 시간이 짧더라도 책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인생 지식을 빠르게 흡수한다면 간접경험을 통해 남들보다 더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재테크와 창업, 마케팅 관련 책을 읽고 제 삶에 적용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함께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발전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